HOME > 알림마당>보도뉴스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
일시
2017년 09월 07일 배포시 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부서
전략양식부
양식관리과
담당자
  • 과   장 전제천 051-720-2410
  • 연구관 이정용 051-720-2140
  • 연구사 이진환 051-720-2141
첨부 파일 1. [붙임자료]해수순환여과시스템 현장 양식장 보급 1.jpg 미리보기
2. [붙임자료]해수순환여과시스템 현장 양식장 보급 2.jpg 미리보기
3. [붙임자료]해수순환여과시스템 현장 양식장 보급 3.jpg 미리보기
4. [보도자료]자연재해에도 안정적 생산 위한 첨단 양식시스템 상용화 추진(최종).hwp 미리보기
자연재해에도 안정적 생산 위한 첨단 양식시스템 상용화 추진
- 넙치양식장 대상, 순환여과시스템 현장적용 및 산업체 기술 이전 -
제목 없음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직무대리 부장 최우정)은 자연재해로부터 안정적인 양식생산을 위해 한국형 해수 순환여과양식시스템 기술의 현장적용과 상용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국내 넙치양식장은 바닷물을 직접 사육수로 사용 후 다시 배출하는 유수(流水)식으로 사육하고 있어, 고수온·냉수대·적조 등 자연재해와 질병으로 매년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 이에 국립수산과학원은 첨단 해수순환여과양식시스템 기술을 우선적으로 넙치양식 현장에 적용해 양식생물의 성장 및 질병 대응 효과 조사·연구를 통해 현장 보급형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 국립수산과학원은 2012년부터 해산어 양식에 적용할 수 있는 순환여과양식시스템과 사육환경조절 기술에 대한 특허 16건을 확보해왔다.

  ○ 개발된 특허기술은 사용된 사육수 내 고형물의 효율적인 수거 및 살균처리를 통해 70% 이상의 물을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용수(用水) 절감에 따른 펌프 사용에너지 절감은 물론, 적정 사육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

  ○ 외부환경에 따른 수온 변화에도 구애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료를 공급할 수 있어 양식생물의 빠른 성장을 유도해 생산경비 절감 효과도 있다.

■ 그간 개발된 해수순환여과양식시스템 관련 기술은 현장적용 연구에 확대추진하고, 특허기술 중 4건은 산업체 기술이전을 통해 양식현장에 보급될 예정이다.

  ○ 외국사례로 덴마크에서는 해상가두리에서 양식하고 있는 연어과어류를 육상 순환여과양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영국·독일에서도 고부가가치어종의 순환여과양식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명정인 전략양식부장은 “국내에 적용될 첨단 순환여과양식시스템은 경제성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양식시스템으로 상업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목록

즐겨찾기

즐겨찾기 설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