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양수산자료실 > 어업자원 > 주요생물 생태와 생활사 > 어류

주요생물 생태와 생활사

주요생물 생태와 생활사

어류>갈치
구분 내용
국명 갈치 학명 Trichiurus lepturus
영명 Largehead hairtail 일명 タチウオ
분류 농어목目갈치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근해(특히 서해와 남해), 일본, 동중국해, 세계의 온대 또는 아열대 해역
산란 산란장은 우리나라 서·남해의 연안과 중국 연안이며,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4∼8월이 산란성기, 두동장 29cm이면 산란에 참가하고, 26∼44cm이면 약 14,000∼76,000개의 알을 가지며, 25cm 이하에서는 수컷이 많지만 그 이상에서는 암컷이 증가한다. 산란수온은 18~20°C
습성
생활사 두 눈 사이의 머리부분은 편평하다. 입은 크고, 양 턱에는 크고 억센 이빨이 있으며, 특히 양 턱 앞쪽에 있는 송곳니의 끝은 갈고리처럼 되어 있다. 몸은 아주 길고 측편하며, 꼬리는 띠 모양으로 긴 줄 같다. 아래턱은 위턱보다 돌출하고, 몸에 배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 및 비늘이 없다. 등지느러미 기저는 매우 길며, 뒷지느러미의 연조는 퇴화되어 매우 짧고, 대부분 피부 아래에 묻혀 있어서 손으로 만지면 까칠까칠한 정도이다. 옆줄은 1줄로 가슴지느러미 위쪽에서 비스듬히 내려와 그 이후는 몸 중앙부보다 아래쪽에 치우쳐 꼬리에 도달한다.


팝업창 닫기

어류>개서대
구분 내용
국명 개서대 학명 Cynoglossus robustus
영명 Robust tongue fish 일명 イヌノシタ
분류 가자미목目참서대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일본 남부해, 황해,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6∼8월로 서해 연안과 중국 연안이며, 암컷은 체장 23cm 전후에서 성숙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체장 26∼27cm이상 되어야 산란에 참가한다.
습성 우리나라 남해안과 서해안으로 회유해 오는 무리는 겨울철에 제주도 서방 또는 남방해역의 깊은 곳에서 월동하고, 봄이 되면 연안으로 이동하여 산란 또는 서식한다.
생활사 눈은 긴 타원형으로 머리부분은 둥글고 뒤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눈은 작고 왼쪽에 있고, 위 눈이 약간 앞쪽에 위치한다. 입은 낚시모양이며, 그 뒤끝은 눈 뒤 가장자리에 달하지 않는다. 입술에 촉수가 없다. 비늘은 떨어지기 쉬우며, 눈이 있는 쪽은 약한 빗비늘이나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이다. 옆줄은 2줄로 등쪽과 몸 중앙부분에 있으며, 이들 사이의 비늘 수는 10∼11개이고, 눈이 없는 쪽은 옆줄이 없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꼬리지느러미와 완전히 연결되어 있으며, 각 연조는 갈라져 있지 않다. 가슴지느러미가 없으며, 배지느러미도 눈이 있는 쪽에만 있고, 눈이 없는 쪽에는 없다.


팝업창 닫기

어류>갯장어
구분 내용
국명 갯장어 학명 Muraenesox cinereus
영명 Daggertooth pike conger 일명 ハモ
분류 뱀장어목目갯장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남서해, 일본 남부해, 동중국해, 중국연안
산란 암컷은 항문체장(주둥이에서 항문까지 길이) 30cm, 수컷은 21cm 정도로 성장하면 산란에 참가하고, 포란수는 약 18만∼120만 개이다. 부화된 자어는 렙토세팔루스라는 버들잎 모양의 유생기를 거쳐 변태한다.
습성 수심 20∼50m 되는 바닥이 모래진흙이거나 암초지대인 곳
생활사 몸은 가늘고 긴 편이며, 약간 측편한다. 주둥이는 길고 3각형으로 돌출하며, 입은 크고 위턱이 아래턱보다 돌출한다. 양 턱에는 2∼3줄의 이빨이 있으며, 특히 앞쪽에는 억세고 큰 송곳니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가슴지느러미보다 앞쪽에서 시작한다. 배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다. 옆줄구멍은 전부 146∼154개이며, 이중에서 항문 앞쪽에 40∼47개가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고등어
구분 내용
국명 고등어 학명 Scomber japonicus
영명 Chub mackerel 일명 マサバ
분류 농어목目고등어과科
분포 한국, 전 대양의 열대, 온대 해역
산란 산란은 수온 15∼20℃ 에서 이루어지며,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습성 서식 수심은 0~300 m이다. 부어성 어종으로 표층 또는 표층으로부터 300m 이내의 중층에 서식한다. 3cm 이상 성장하면 크기별로 군집을 이루어 생활한다. 북동태평양에서는 다른 어종들과 함께 군집을 이루어 이동하기도 한다.
생활사 몸은 길고 방추형으로 약간 측편되어 있다. 눈은 크며 기름눈까풀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동공부위는 노출되어 있다. 두 눈사이는 편평하다. 위턱의 뒤끝은 동공 중앙아래에 달한다. 등지느러미는 2개로 멀리 떨어져 있고, 기저 길이는 비슷하지만 높이는 제1 등지느러미가 더 높다. 가슴지느러미는 체측의 중앙에 위치하며 비교적 작다. 뒷지느러미는 제2 등지느러미와 대칭적인 위치에 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후방으로 5개씩의 토막 지느러미가 있고, 꼬리자루는 매우 잘록하다. 꼬리지느러미는 잘 발달된 가랑이형이다. 제1 등지느러미는 제2가시가 가장 길다.


팝업창 닫기

어류>꽁치
구분 내용
국명 꽁치 학명 Cololabis saira
영명 Pacific saury 일명 サンマ
분류 동갈치목目꽁치과科
분포 북태평양(한국 동해, 일본에서 미국, 멕시코)
산란
습성
생활사 몸은 가늘고 길며, 머리의 앞끝은 뾰족하다. 지느러미는 발달 정도가 미약하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꼬리쪽에 치우쳐 위치하고 뒤쪽에는 발달된 토막지느러미가 나타난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몸의 중앙에 위치한다. 측선은 몸의 배쪽 정중선에 가깝게 일직선의 형태로 뻗어 있는데 배쪽 마지막 토막지느러미까지 나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조금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위턱의 뒤끝은 눈의 앞가장자리에 훨씬 못 미친다. 등지느러미 기부는 뒷지느러미 기부보다 약간 뒤쪽에 위치한다.


팝업창 닫기

어류>넙치
구분 내용
국명 넙치 학명 Paralichthys olivaceus
영명 Bastard halibut, Olive flounder 일명 ヒラメ
분류 가자미목目넙치과科
분포 태평양 서부(한국, 일본, 쿠릴열도, 동중국해, 남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2∼6월이며, 산란은 수심 20∼40m 의 조류 소통이 좋은 암초 바닥 또는 자갈 바닥인 곳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 체장 45cm (3년생) 정도에 성숙되어 산란에 가입하며, 1회에 14∼40만개 정도의 알을 산란한다.
습성 저서성 어류로 대륙붕 (수심 10∼200m) 주변의 모래 바닥에 주로 서식한다.
생활사 눈은 몸의 왼쪽에 치우쳐 있고, 두 눈 사이는 넓고 편평하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조금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고 위턱의 뒤끝은 눈을 훨씬 지난다. 입은 크며 경사져 있고, 양턱에는 날카로운 송곳니가 1줄로 나있다. 등지느러미는 위쪽 눈 앞가장자리보다 조금 앞쪽에서 시작하며, 꼬리지느러미는 중앙이 뾰족하게 돌출된 첨치형이다. 측선은 가슴지느러미 부위에서 등쪽으로 활처럼 휘어져 있지만, 가슴지느러미가 끝나는 지점에서 일직선으로 된다. 눈이 있는 쪽은 빗비늘로 매우 작고,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농어
구분 내용
국명 농어 학명 Lateolabrax japonicus
영명 Japanese seaperch, Japanese seabass 일명 スズキ
분류 농어목目농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안, 일본 연안, 중국 연안, 동중국해, 대만
산란 산란기는 봄철이며, 산란장은 암초지대로서 외양수의 영향을 받는 연안이나 만입구의 수심 50∼80m 되는 약간 깊은 곳. 산란은 연 1회 행하며, 가랑이체장 51∼61cm면 약 18만∼22만 개 산란하고 암수 모두 만 1년이면 성숙연령에 도달한다.
습성
생활사 몸은 긴 타원형으로 가늘고 긴 편이며, 측편한다. 입은 크고 위턱은 아래턱보다 짧으며, 위턱의 뒤끝은 눈의 뒤 가장자리를 넘지 않는다. 양 턱에는 융털모양의 이빨이 있다. 점농어에 비해 눈은 크고 안하골 폭은 좁은 편이다. 등지느러미는 1개이지만 가시부와 연조부가 깊게 패여 있고 가시부의 기저 길이가 연조부보다 길다. 비늘은 빗비늘로서 작으며, 아래턱의 배쪽에 2열의 비늘이 있다. 척추골 수는 대부분의 경우 16+20=36개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눈볼대
구분 내용
국명 눈볼대 학명 Doederleinia berycoides
영명 Blackthroat seaperch 일명 アカムツ
분류 농어목目반딧불게르치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부해, 일본 북해도 이남해역, 동중국해, 홍해
산란 산란기는 7∼10월이며, 산란장은 우리나라 남동해역의 얕은 바다로 추정된다. 성숙연령은 암컷은 만 4년, 수컷은 만 3년이며, 대부분의 수컷은 산란후 사망한다.
습성
생활사 몸은 긴 타원형으로 측편한다. 눈은 커서 눈지름은 주둥이 길이보다 긴 편이다. 입은 크고 위턱의 뒤끝이 눈 중앙의 아래까지 도달하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한다. 양 턱의 앞쪽에 1쌍의 송곳니가 있으며, 아래턱 옆쪽으로도 송곳니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1개로서 가시부와 연조부 사이가 깊게 패여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길어서 그 뒤끝이 뒷지느러미 시작부분까지 도달한다. 비늘은 큰 빗비늘로서 탈락하기 쉬우며 양 턱에도 비늘이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눈퉁멸
구분 내용
국명 눈퉁멸 학명 Etrumeus teres
영명 Round herring, bigeye sardine 일명 ウルメイワシ
분류 청어목目청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안, 일본 중부이남, 동중국해,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산란 산란기는 4∼6월이며, 이 시기가 되면 우리나라 내만으로 몰려와 한밤중에 중층해역에서 산란한다. 체장 17cm 크기이면 산란에 참가하고, 1회 산란수는 5천∼1만 5천 개로 산란기 동안에 여러번 산란한다.
습성
생활사 몸은 원통형에 가깝고 긴 편이다. 배부분은 둥근 편이며, 모비늘이 없다. 눈의 표면은 투명한 막인 기름눈까풀로 덮여있다. 양 턱의 앞쪽에는 작은 이빨이 있다. 옆줄은 없으며, 몸 표면은 떨어지기 쉬운 둥근비늘로 덮여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대구
구분 내용
국명 대구 학명 Gadus macrocephalus
영명 Pacific cod 일명 マダラ
분류 대구목目대구과科
분포 북태평양(한국 전 연안, 일본, 오호츠크해, 베링해, 미국 남부)
산란 산란은 연안의 내만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최소성숙체장은 40cm (3세어) 정도, 포란수는 150∼640만립이다. 서식수온은 5∼12℃ 이다.
습성
생활사 몸은 앞쪽이 두툼하고 뒤쪽으로 갈수록 측편된다. 눈은 크며 머리 등쪽에 가까이 위치한다. 입은 크며 위턱의 뒤끝은 눈의 앞가장자리를 지난다. 위턱이 아래턱보다 앞쪽으로 돌출해 있으며, 아래턱의 앞끝에는 1개의 긴 수염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3개, 뒷지느러미는 2개로 잘 분리되어 있고 1번째 뒷지느러미의 기부는 제 2등지느러미 기부보다 뒤쪽에 위치한다. 배지느러미는 비교적 작고 가장 앞쪽에 위치하며, 꼬리지느러미는 수직형이다. 몸은 둥근비늘로 덮여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덕대
구분 내용
국명 덕대 학명 Pampus echinogaster
영명 Korean pomfret 일명 コウライマナガツオ
분류 농어목目병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남·서해, 황해, 발해,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5∼7월이며, 산란장은 연안의 얕은 바다로서 중국연안 및 우리나라 남, 서 연안으로서 암컷은 가랑이체장 17cm이면 일부 성숙하나, 20cm 정도 되어야 대부분 산란에 참가한다. 산란기 동안에 2회 이상 산란하며, 포란수는 약 1만∼13만개 정도다.
습성
생활사 몸은 긴 계란형으로 매우 측편한다. 후두부에 있는 물결모양의 줄무늬 구역은 좁고 짧아서 가슴지느러미 기부를 지나는 수직선상에 달하지 않는다. 주둥이는 짧고 둔하며, 체고는 높다. 배지느러미가 없다. 입은 작고, 양 턱에 매우 작은 이빨들이 있다. 비늘은 작은 둥근비늘로서 몸을 비롯하여 등·뒷·꼬리지느러미에도 덮여 있으나 탈락하기 쉽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크기와 모양이 비슷하고 바깥 변두리는 약간 낫모양이며, 어릴 때는 꼬리지느러미 양 끝 부분과 함께 끝 부분이 실모양으로 길게 뻗어 있으나, 성장하게 되면 짧아진다.


팝업창 닫기

어류>도다리
구분 내용
국명 도다리 학명 Pleuronichthys cornutus
영명 Finespotted flounder 일명 メイタガレイ
분류 가자미목目가자미과科
분포 군산, 목포, 여수, 마산, 진해 및 부산 주변의 강 하구와 연안 주변에서 서식하며 일본 중부 이남, 대만 및 중국에 분포한다.
산란 산란기는 가을에서 겨울 사이로, 여러 번에 걸쳐서 산란을 한다. 한 마리의 암컷은 9~39만 개의 알을 포란하고 있다. 수정란은 직경이 1.1mm 의 구형, 분리 부성란이다. 수온 14℃ 전후에 수정 후 18시간에 포배기, 44시간에 안포가 생기고, 4일 19시간에 부화한다. 부화한 자어는 전장 2.8mm 로 난황이 크고 항문은 어체의 중앙에 있다. 산란한 어린 치어는 저서생활을 하며, 다모류나 패류 등을 섭식한다.
습성
생활사 등지느러미 기조수는 72~74, 뒷지느러미 기조수는 53~56, 새파수는 2+7, 척추골수는 37~39개이다. 몸은 좌우로 심하게 측편되어 있으며, 두 눈은 우측에 있다. 측선은 양 측면에 발달되어 있고, 만곡 부위가 없이 일직선이며, 상·후두골 방향의 부속 측선이 있다. 입은 작아서 하안의 전단부에 이른다. 무안측의 이빨이 유안측보다 더 발달되어 있다. 유안측의 체측면에는 소형 암갈색 반점이 산재되어 있다. 양안의 사이에는 날카로운 비골이 외부로 돌출되어 있다. 유안측의 가슴지느러미는 새열 상부와 동일한 위치에 있다. 체장에 대한 백분비로 체고는 52.4%, 두장은 23.3%, 미병장은 6.2%이며, 두장에 대한 백분비로 상안 후연 길이는 46.3%, 안경은 33.7%, 양안 간격은 6.9%, 문장은 14.5%, 상악 길이는 24.0%, 유안측 가슴지느러미 길이는 38.8%, 무안측 가슴지느러미 길이는 38.2%, 유안측 배지느러미 길이는 53.2%, 무안측 배지느러미 길이는 44.8%이며, 유안측의 가슴지느러미 길이는 무안측 가슴지느러미 길이의 98.0%로서 거의 동일하다. 유안측의 배지느러미 길이는 무안측 배지느러미 길이의 81.9%이고, 미병고는 미병장의 192.3%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도루묵
구분 내용
국명 도루묵 학명 Arctoscopus japonicus
영명 Sailfin sandfish 일명 マダラ
분류 농어목目도루묵과科
분포 우리나라 동해, 일본, 캄차카, 사할린, 알라스카
산란 산란기는 11∼12월로 산란성기는 12월이다. 이 시기에는 수심 2∼10m되는 해조류가 많이 번성한 동해안의 삼척∼속초에 이르는 해역에서 산란한다. 생물학적 최소체장은 암컷 17cm, 수컷 13cm이며, 포란수는 체장 17∼22cm이면 약 860~1600개 정도이다.
습성 동해안의 수심 140∼150m 되는 바닥이 모래나 진흙인 곳에 주로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약간 길며, 매우 측편한다. 입은 크고 비스듬히 찢어져 있고, 양 턱에는 작으나 날카로운 2∼3줄의 이빨이 있다. 아가미뚜껑 중앙의 가장자리에는 5개의 가시가 있다. 제1등지느러미는 높고 삼각형이며, 제2등지느러미와 매우 떨어져 있다. 뒷지느러미 기저 길이는 매우 길며, 꼬리지느러미의 뒤끝 가장자리는 수직형이다. 몸에는 비늘과 옆줄이 없다.


팝업창 닫기

어류>말쥐치
구분 내용
국명 말쥐치 학명 Thamnaconus modestus
영명 Black scraper 일명 ウマズラハギ
분류 복어목目쥐치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안, 일본 연안, 중국 연안, 황해,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4∼6월로 연안의 얕은 바다나 외양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내만의 암초지대에서 저녁∼이른 아침에 산란한다. 생물학적 최소체장은 18.5cm이다. 산란에 참가하는 것은 대부분이 22cm 정도가 되어야 하며, 산란기 동안에 20회 전후로 산란한다. 산란수는 전장 30cm이면 22만 개, 35cm이면 79만 개이다.
습성 제주도 동방 해역∼동중국해의 남부 해역까지 수심 70∼100m 수층에서 무리를 지어 광범위하게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긴 타원형으로 측편되며, 수컷은 암컷보다 체고가 낫다. 주둥이는 길고 수컷은 그 위 부분이 융기되나 암컷은 직선이거나 약간 오목하다. 이빨은 앞니모양이며, 옆줄은 없다. 등지느러미는 2개로서 서로 떨어져 있고, 배지느러미의 가시는 움직일 수 없는 1개의 가시로 되어 있다. 비늘은 미세한 융털모양으로 손으로 만지면 꺼칠꺼칠하다. 등지느러미의 가시는 눈 중앙위보다 약간 뒤쪽에 위치하며, 가늘고 긴 편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멸치
구분 내용
국명 멸치 학명 Engraulis japonicus
영명 Japanese anchovy 일명 カタクチイワシ
분류 청어목目멸치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안, 일본 전 연안, 중국 연안
산란 연중 성숙된 알을 가지나 산란기는 봄·가을 2차례이며, 산란장은 수심 200m 이내인 대륙붕의 수심 20∼30m 층에서 한밤중에 산란한다.
습성 수심 20m 이내의 대륙붕 해역으로 아침에는 5m층 내외, 낮에는 10m층 내외, 저녁에는 거의 표층에서 생활한다.
생활사 몸은 다소 긴 원통형이며, 주둥이는 돌출되어 있다. 입은 약간 아래쪽으로 향하고 위턱이 아래턱보다 길다. 입은 눈보다도 훨씬 뒤쪽까지 위치하며, 눈에는 기름눈까풀이 있다. 양 턱에는 1줄의 작은 이빨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몸의 거의 중앙에 위치하고, 가슴지느러미는 배쪽에 가깝게 위치한다. 배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보다 앞쪽에서 시작하며, 뒷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보다 뒤쪽에 위치한다. 배쪽 가장자리에는 모비늘이 없다. 몸에는 옆줄이 없다.


팝업창 닫기

어류>명태
구분 내용
국명 명태 학명 Theragra chalcogramma
영명 Walleye pollock, Alaska pollock 일명 カタクチイワシ
분류 대구목目대구과科
분포 우리나라 동해, 오호우리나라 동해, 오호츠크해, 베링해, 북태평양
산란 산란기는 12월∼익년 2월. 산란시기가 되면 연안으로 이동하여 수심 50∼100m인 바닥이 평탄하고 모래와 진흙이 섞인 지대에 산란하며, 산란수는 체장 40∼60cm이면 약 25만∼100만개 정도이다. 생물학적 최소형은 34cm(가랑이 체장)
습성 냉수성 어류로서 수심 50∼450m 되는 수층에서 수컷은 중층, 암컷은 저층에서 떼를 지어다니며 생활한다.
생활사 몸은 가늘고 길며, 측편되어 있다. 입은 크고 위턱은 아래턱보다 짧으며, 양 턱의 이빨은 거의 같은 크기이다. 아래턱에는 1개의 짧은 수염이 있다. 항문은 제 1등지느러미와 제 2등지느러미 사이에 있다. 등지느러미는 3개, 뒷지느러미는 2개이며, 꼬리지느러미 뒤 끝 가장자리는 수직형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몽치다래
구분 내용
국명 몽치다래 학명 Auxis rochei
영명 Bullet tuna 일명 マルソウダ
분류 농어목目고등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남해, 일본 남부해, 전 세계의 온대 및 열대 해역
산란 산란기는 6∼7월이며, 남쪽 해역에서는 이 보다 빠르고 체장 27cm 전후가 되면 성숙하며, 포란수는 3만∼10만 개이다.
습성 연안의 표층은 큰 무리를 지어 돌아다닌다.
생활사 몸은 방추형으로 몸의 단면은 거의 원형이다. 양 턱에 약한 이빨이 있다. 아가미뚜껑 위 부분에 있는 흑색점은 머리위 부분의 흑색부분과 연결되어 있다. 옆줄 아래 위로 비늘이 있는 부분은 제2등지느러미보다 더 뒤쪽까지 뻗어 있다. 등지느러미는 서로 떨어져 있으며, 등·뒷지느러미 뒤쪽에 토막지느러미가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물가자미
구분 내용
국명 물가자미 학명 Eopsetta grigorjewi
영명 Shotted halibut 일명 ムシガレイ
분류 가자미목目가자미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근해, 일본 연안, 발해만, 동중국해, 대만
산란 거제도 남방해역이 주 산란장이며, 산란시기는 1∼6월로서 좁은 해협 사이에 산란한다. 4년생 이상이면 대부분이 산란에 참가한다.
습성 수심 200m 이내의 바닥이 모래나 펄질인 곳에 산다.
생활사 입은 큰 편이고 위턱의 끝은 눈의 중앙 아래까지 도달한다. 비늘은 눈이 있는 쪽은 빗비늘,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이다. 옆줄은 가슴지느러미 위부분에서 반달모양으로 볼록하게 휘어져 있다. 등지느러미는 윗눈 앞쪽의 눈이 없는 쪽에서 시작한다. 가슴지느러미의 중간과 아래쪽의 연조는 갈라져 있다(눈이 있는 쪽의 가슴지느러미 연조수는 11개이며, 그 중 7개가 갈라져 있다). 두 눈 사이는 편평하다.


팝업창 닫기

어류>민어
구분 내용
국명 민어 학명 Miichthys miiuy
영명 Mi-iuy croaker, Brown croaker 일명
분류 농어목目민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황해, 발해,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7∼9월의 여름철로서 남쪽이 빠르고 북쪽일수록 늦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인천, 덕적도 앞바다가 주 산란장이다. 전장 40cm 이하에서는 성숙하지 않으며, 50cm 이상 되어야 성숙하고 50∼65cm 크기면 약 72만∼216만 개의 알을 가진다.
습성 수심 40∼120m 되는 근해의 바닥이 펄질인 곳에 주로 서식하며, 낮에는 저층에, 밤에는 약간 부상하는 수직이동을 한다.
생활사 몸은 약간 길고 측편되어 있으며 입은 큰 편이다. 전새개골 가장자리에 막질의 톱니가 있다. 윗턱이 아래턱보다 약간 길며, 양턱에는 크고 단단한 송곳니가 2줄 이상 배열한다. 등지느러미 연조부는 기저에서 1/2~1/3 위로 작은 비늘로 덮여있다. 아래턱 아래면 봉합부에는 4개의 아주 작은 점액구멍이 있다. 뒷지느러미의 두 번째 가시는 가늘며, 눈지름보다도 약간 길다. 꼬리지느러미는 길고 참빗모양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방어
구분 내용
국명 방어 학명 Seriola quinqueradiata
영명 Japanese amberjack 일명 ブリ
분류 농어목目전갱이과科
분포 우리나라 동해, 남해, 일본
산란 산란기는 2∼6월로서 동중국해에서는 빠르고, 북쪽으로 갈수록 늦으며, 먼 바다에서 부유성 알을 낳는다. 최소 성숙체장은 수컷 69cm, 암컷 60cm이며, 포란수는 체장 74∼86cm 이면 약 61만∼155만 개.
습성 온대성 어류로서 난류를 따라 연안의 수심 6∼20m인 중·하층을 헤엄쳐 다닌다.
생활사 몸은 긴 방추형으로 약간 측편되어 있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거의 같은 크기이며, 제1등지느러미는 작다. 입은 크고, 비스듬히 찢어져 있다. 위턱 뒤끝의 위부분은 뾰족하게 모서리가 각져 있다. 뒷지느러미 앞쪽에는 2개의 분리된 작은 가시가 있다. 몸 전체에 작은 둥근비늘이 덮여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병어
구분 내용
국명 병어 학명 Pampus argenteus
영명 Silver pomfret 일명 マナガツオ
분류 농어목目병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남·서해, 일본 중부이남, 동중국해, 인도양
산란 산란기는 5∼8(6)월로서 연안의 바닥이 암초이거나 모래질인 수심 10∼20m인 곳에서 산란하며, 암컷은 가랑이체장 28cm, 수컷은 22cm 되면 대부분 성숙한다. 산란기에 3회 이상 산란하며, 포란수는 체장 19cm 이상은 5만∼22만 개이다.
습성
생활사 몸은 긴 계란형으로 매우 측편한다. 후두부에 물결모양의 줄무늬가 있으나 그것은 옆줄을 따라 가슴지느러미 기부보다 더 뒤쪽까지 달하고, 그 모습은 낫모양이다. 주둥이는 짧고 둔하고 체고는 높다. 배지느러미는 없다. 입은 작고, 양 턱에 매우 작은 이빨들이 있다. 비늘은 작은 둥근비늘로서 매우 떨어지기 쉽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크기와 모양이 거의 같으며, 바깥 변두리는 낫모양이고 길다.


팝업창 닫기

어류>보구치
구분 내용
국명 보구치 학명 Pennahia argentata
영명 Silver croaker 일명 シログチ
분류 농어목目민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경북 이남의 동·서·남해, 일본 남부해, 발해, 황해, 동중국해, 중·서부태평양, 인도양
산란 산란기는 5∼8월로서 중국 연안과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산란한다. 만 1년생은 약 30%가 성숙하고 산란기 동안에 1회 산란(약 2만개)하지만 만 2년이 되면 대부분 산란에 참가하고 여러 번 산란한다. 산란수는 만 2년생의 경우 약 6만 개, 3년생은 12만, 4년생은 18만 개이다.
습성 수심 40∼100m 되는 근해의 바닥이 모래나 펄인 곳에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긴 타원형으로 측편하며, 체고가 높다. 주둥이는 둥근 편이며, 입은 크고 위턱이 아래턱보다 약간 돌출한다. 양 턱에는 여러 줄의 이빨이 있으며, 위턱은 바깥쪽 이빨이 안쪽보다 크고 단단한 송곳니 모양인 반면 아래턱은 반대로 안쪽의 이빨이 크다. 아래턱 아래면 봉합부에는 6개의 작은 점액구멍이 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는 비늘이 없으며 꼬리지느러미는 참빗모양이다. 뒷지느러미의 2번째 가시는 짧아 눈지름과 거의 같은 길이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부세
구분 내용
국명 부세 학명 Larimichthys crocea
영명 Croceine croaker 일명 フウセイ
분류 농어목目민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산란 산란은 봄, 가을 2번 행해지는데 동중국해에서는 봄철에, 남중국해에서는 가을철에 주로 산란하며, 산란장은 중국 연안 해역이다.
습성
생활사 몸의 형태는 뒤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긴 삼각형을 하고 꼬리자루 높이는 낮은 편이다. 입은 크고 위턱의 뒤끝 부분은 눈보다도 더 뒤쪽에 있으며, 위턱과 아래턱의 길이는 거의 같다. 뒷지느러미 2번째 가시는 눈지름보다도 약간 길다. 비늘은 작은 편이며, 특히 등·뒷·꼬리지느러미의 연조부에는 작은 비늘이 덮여있다. 등지느러미 기부에서 옆줄 사이에는 8∼9줄의 비늘이 있다. 옆줄 구멍이 작아 참조기보다도 옆줄이 가늘고 계속 이어져 있는 느낌을 준다.


팝업창 닫기

어류>붕장어
구분 내용
국명 붕장어 학명 Conger myriaster
영명 Whitespotted conger, Conger eel 일명 マアナゴ
분류 뱀장어목目붕장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근해, 일본, 북해도이남 해역, 동중국해, 발해만
산란 산란기는 4∼5월이며, 산란장은 일본 남부해의 대륙붕 가장자리, 암수 모두 만 4년이면 성숙하고, 몸길이 56∼95cm면 430만 개의 알을 가지며, 이것을 1회에 전부 방출하고 죽는 것으로 추정된다.
습성
생활사 몸은 원통형으로 가늘고 길며, 꼬리부분은 약간 측편한다. 등지느러미는 가슴지느러미의 중앙부분 보다도 더 뒤쪽에서 시작된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꼬리지느러미와 연결되어 있고 그 가장자리는 검은 색이다. 각 지느러미에는 가시가 없고, 배지느러미가 없다. 옆줄구멍은 항문보다 앞쪽에 38∼43개가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삼치
구분 내용
국명 삼치 학명 Scomberomorus niphonius
영명 Japanese Spanish mackerel 일명 サワラ
분류 농어목目고등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중국, 일본에서 하와이, 호주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하며, 표층∼중층(0∼80m) 사이에 주로 서식한다.
산란 산란기는 4∼6월경으로서 서·남해의 연안에 몰려와 새벽녘에 산란하며, 부화 후 만 2년부터 산란에 참가한다. 체장 78cm 크기면 약 85만 개의 알을 포란한다.
습성
생활사 몸의 형태는 가늘고 길게 측편하며, 매우 작은 비늘로 덮여있다. 양 턱의 이빨은 창모양으로 구부러져 날카롭고 서골과 구개골에는 융털모양의 이가 있고 혀에도 이빨이 있다. 제1등지느러미 기저는 매우 길며, 그 지느러미의 가장자리는 뒤쪽으로 갈수록 천천히 경사져 있다. 가슴지느러미의 뒤 가장자리는 움푹 들어가 있다. 부레가 없다. 옆줄은 1개로서 물결모양이며, 옆줄 아래 위의 직각방향으로 가느다란 가시가 많이 나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서대류
구분 내용
국명 서대류 학명
영명 일명
분류
분포
산란
습성
생활사


팝업창 닫기

어류>옥돔
구분 내용
국명 옥돔 학명 Branchiostegus japonicus
영명 Red tilefish 일명 アカアマダイ
분류 농어목目옥돔과科
분포 태평양 서부 (한국 남부, 일본, 남중국해, 아라푸라해)
산란 산란기는 6∼10월이며, 산란적수온은 18℃ 전후로 100m 수심의 해저에서 이루어진다.
습성 수심 100∼300m 의 대륙붕 해역의 사질 또는 진흙질의 바닥에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측편형으로 머리 앞가장자리는 심하게 휘어져 있어 마치 말머리 모양을 하고 있다. 눈 바로 앞에는 2쌍의 비공이 있다. 양턱에는 비교적 작은 송곳니가 띠를 형성한다. 전새개골의 뒷가장자리는 미세한 거치를 가지며 주새개골에는 약한 2개의 가시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1개로 잘 연결되어 있으며 가슴지느러미는 뒷지느러미의 기부에 달한다. 배지느러미는 비교적 작아서 항문에 달하지 않는다. 뒷지느러미는 몸 중앙에서 시작하여 길게 뻗어 있다. 몸은 비교적 큰 사각형의 빗비늘로 덮여 있으며, 머리에는 두 눈사이의 뒤쪽, 전새개골, 주새개골에만 비늘이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용서대
구분 내용
국명 용서대 학명 Cynoglossus abbreviatus
영명 Three lined tongue sole 일명 コウライアカシタビラメ
분류 가자미목目참서대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일본 남부해, 황해,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3∼4월로서 연안 가까이에서 산란한다. 성숙체장은 약 25cm
습성 모래질 또는 펄질이 섞인 모래질 바닥으로 제주도 서남방 해역에 주로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긴 타원형으로 머리부분이 둥글고 뒤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눈은 작고 왼쪽에 있으며, 위 눈이 아래 눈보다 약간 앞쪽에 위치한다. 두 눈 사이는 좁고 눈지름과 거의 같은 길이이다. 입은 낚시모양이며, 뒤끝이 아래 눈보다 더 뒤쪽에 위치한다. 눈이 있는 쪽의 입술에는 촉수가 없다. 비늘은 작고 잘 떨어지지 않으며, 눈이 있는 쪽은 강한 빗비늘, 눈이 없는 쪽은 약한 빗비늘 또는 둥근비늘이다. 옆줄은 눈이 있는 쪽에 3개로 등쪽과 몸 중앙부분 및 배쪽에 위치해 있으며, 몸 중앙을 중심으로 각 옆줄 사이의 비늘 수는 약 18∼19개이다. 눈이 없는 쪽은 옆줄이 없다. 꼬리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 및 뒷지느러미와 연결되어 있으며, 그 뒤끝은 뾰족하다.


팝업창 닫기

어류>전갱이
구분 내용
국명 전갱이 학명 Trachurus japonicus
영명 Japanese jack mackerel 일명 マアジ
분류 농어목目전갱이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안, 동중국해, 황해, 발해
산란 산란기는 북쪽으로 갈수록 늦어지며 큐슈서부해역은 4∼5월, 동중국해 중부해역은 2∼3월, 그리고 제주도 근해는 6∼8월로 알려져 있다. 체장 24cm 이상이면 산란에 참여한다.
습성
생활사 몸은 방추형이며 머리길이가 몸높이보다 길다. 눈지름은 주둥이 길이보다 길며, 아래턱이 약간 돌출하고 양 턱에는 작은 이빨이 있다. 눈에 기름눈까풀이 발달해 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뒤쪽에는 작은 토막지느러미가 없다. 뒷지느러미 앞쪽에는 2개의 분리된 가시가 있다. 꼬리자루는 가늘고, 꼬리지느러미는 크게 갈라져 있다. 옆줄은 가슴지느러미 위쪽에서는 둥글게 구부러져 있으나 제2등지느러미의 8번째 연조 아래에서는 거의 직선으로 꼬리지느러미 기저에 도달한다. 옆줄 위의 비늘은 모두 모비늘로 머리 뒤에서 꼬리자루까지 발달해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전어
구분 내용
국명 전어 학명 Konosirus punctatus
영명 Konoshiro gizzard shad 일명 コノシロ
분류 청어목目청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근해(특히 남해), 일본 중부이남해역, 발해만,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3∼6월로서 이때가 되면 연안의 내만으로 떼를 지어 몰려와 만 입구의 저층에서 산란한다. 만 1년(체장 13cm)이면 성숙하여 산란에 참가하고, 산란시각은 해진 후 1∼2시간 이내에 일제히 방란하며, 산란수는 2년생의 경우 13만∼15만 개이다.
습성
생활사 몸은 매우 측편되고 입은 작고 눈에는 기름눈꺼풀이 있다. 배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 바로 아래에 있으며, 등지느러미의 마지막 줄기는 실처럼 길게 뻗어 있다. 배쪽 가장자리에는 1줄의 모비늘이 있으며, 배지느러미 뒤쪽에 있는 모비늘은 12∼15개이다. 비늘은 둥근비늘이며, 옆줄은 잘 보이지 않는다.


팝업창 닫기

어류>정어리
구분 내용
국명 정어리 학명 Sardinops melanostictus
영명 Spotlined sardine 일명 マイワシ
분류 청어목目청어과科
분포 태평양 서부 (한국, 일본, 오호츠크해, 동중국해, 대만)
산란 산란기는 12∼6월이나, 우리나라에서의 주산란기는 2∼4월이다.
습성
생활사 등지느러미는 몸 가운데보다 조금 앞쪽에서 시작되며, 가장 긴 연조의 길이와 기저의 길이가 비슷하다. 눈은 기름눈까풀로 덮여 있으며, 동공 부위에 홈이 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위턱은 마치 활처럼 휘어져 있다. 새개골은 부드럽고, 주새개골의 앞가장자리를 따라 3∼4개의 골질 융기선이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몸 배쪽에 치우쳐 위치하며, 배지느러미는 작고 등지느러미 기저의 배쪽에 위치한다. 뒷지느러미는 몸의 2/3지점에서 시작되며 기저 길이는 등지느러미 기저 길이보다 약간 길다. 몸은 매우 큰 둥근비늘로 덮여 있으며 탈락되기 쉽다.


팝업창 닫기

어류>준치
구분 내용
국명 준치 학명 Ilisha elongata
영명 Elongate ilisha 일명 ヒラ
분류 청어목目준치과科
분포 태평양 서부 (한국 서, 남해, 일본 남부에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양 (싱가폴 포함)
산란 산란기는 4∼7월이며, 산란장은 저질이 사니질인 수심 12m 이내의 강하구 등에서 산란한다.
습성
생활사 눈은 크며 기름 눈꺼풀로 덮여 있고, 두 눈 사이는 좁고 1쌍의 골질 융기가 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쪽으로 돌출해 있으며, 양턱에는 융모치가 1줄로 줄지어 있다. 전상악골의 봉합부는 고정되어 있으며 입을 벌렸을 때 단지 전상악골 뒷부분이 전방으로 돌출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등지느러미는 몸 중앙에 위치하며 기저의 길이가 짧다. 배지느러미는 가슴지느러미 기부와 등지느러미 기부 사이에 위치하며 매우 작다. 뒷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 기저의 뒤끝 아래에서 시작되며 기저의 길이가 매우 질다. 아래턱의 봉합부보다 조금 뒤쪽에서 배쪽 정중선을 따라 뒷지느러미 앞까지 날카로운 모비늘이 1줄로 줄지어 있다 (24+14).


팝업창 닫기

어류>줄삼치
구분 내용
국명 줄삼치 학명 Sarda orientalis
영명 Striped bonito 일명 ヒラ
분류 농어목目고등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중부이남, 일본 중부이남, 필리핀, 서태평양, 인도양, 하와이 등에 분포한다.
산란
습성 온대성 어류로 주로 연안의 표층 1∼30m 사이에 서식한다.
생활사 몸은 방추형으로 약간 측편하고, 꼬리자루는 가늘다. 양 턱의 이빨은 크고 단단하며, 안쪽으로 굽어져 있다. 꼬리자루는 양쪽으로 융기선이 있다. 배지느러미는 분리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 돌기가 있다. 몸 전체에 작은 비늘이 덮여 있으며, 가슴부분과 옆줄부분의 비늘은 비교적 크다. 제2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뒤쪽에는 토막지느러미가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짱뚱어
구분 내용
국명 짱뚱어 학명 Boleophthalmus pectinirostris
영명 Bluespotted mud hopper 일명 Mutsugoro
분류 어목目망둑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연안과 주변 하구(옥구, 영광, 영암, 벌교, 고흥, 신안, 무안)에서 흔하게 출현하였으나, 최근에는 연안 오염과 개발로 인하여 서해 연안에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으나, 전남 고흥의 득량만에는 아직도 비교적 많은 개체가 출현되고 있어 특별한 보호 조치가 요구된다. 중국, 일본, 미얀마, 말레이 군도 등지에서 분포한다.
산란 자연 상태에서 채집된 수정란은 77시간이 지나면 부화한다. 펄의 온도가 평균 16℃ 이하로 내려가면 서식공에서 휴지기를 보내면서 전혀 먹이 섭식이나 활동을 하지 않는다. 보통 11월부터 다음해 3~5월까지는 휴지기를 보낸다. 그 이후, 갯벌의 온도가 18℃ 이상이 되면 다시 활동을 시작한다.
습성 하구나 연안 지역의 갯벌에 구멍을 파고 서식한다. 서식공은 50~90cm 의 깊이로 파고 내려가면서 출입공이 두 개인 Y자형을 만든다.
생활사 제1등지느러미 극조수는 V, 제2등지느러미 기조수는 I 23~25, 뒷지느러미 기조수는 I 22~23, 가슴지느러미 기조수는 19~20, 배지느러미 기조수는 I 6, 꼬리지느러미 기조수는 17, 종렬 비늘수는 100~130, 등지느러미 기점 앞 비늘수는 37~41, 새파수는 6~7, 척추골수는 26개이다. 몸의 앞부분은 단면이 거의 원형에 가까우나 뒤로 갈수록 점차 좌우로 측편되어 납작해지고 가늘다. 머리는 크고 위아래로 납작하여 머리의 폭이 체폭보다 넓다. 눈은 머리의 위쪽에 돌출하며 양 눈 사이는 아주 좁다. 주둥이는 끝이 뭉툭하고 입은 아래쪽에 수평으로 열린다. 하악과 상악은 길이가 거의 동일하며, 전단부에는 3~4개의 비교적 크고 날카로운 송곳니가 다수 있다. 그 후단에는 작고 날카로운 이빨들이 밀생되어 있다. 혀는 육질의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서골과 구개골에는 이빨이 없다. 등지느러미는 2개이고 제1등지느러미의 극조는 끝이 연장되었고, 꼬리지느러미의 후연은 밖으로 돌출되었다. 가슴지느러미 기부에는 육질이 잘 발달되었다. 체장에 대한 백분비로서 두장은 25.0~28.6%, 체고는 10.4~10.9%, 두장에 대한 문장비는 11.8~12.8%, 안경은 7.8~8.5%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참돔
구분 내용
국명 참돔 학명 Pagrus major
영명 Red seabream 일명 マダイ
분류 농어목目도미과科
분포 우리나라 전 연근해, 발해만, 동중국해, 남중국해, 대만 근해
산란 산란기는 4∼7월이며, 산란장은 중국연안의 해주만과 내주만으로 산란기간중 30∼90회의 여러번 산란을 행하고, 몸무게 1kg 정도면 20∼30만개를 산란하며, 산란시각은 저녁때이다.
습성 산란기 외에는 바깥바다의 대륙붕 수심 30∼150m인 암초지대에 주로 서식한다.
생활사 몸의 형태는 타원형으로 등의 외곽이 올라가 있으며, 측편한다. 양 턱의 옆쪽으로 2줄의 큰 어금니가 줄지어 있으며, 위턱 앞쪽에는 2쌍, 아래턱 앞쪽에는 3쌍의 송곳니가 있다. 등지느러미 가시는 강하고 뺨에는 6∼8줄의 비늘이 있다. 꼬리지느러미 끝 가장자리는 검은 색을 띤다.


팝업창 닫기

어류>참서대
구분 내용
국명 참서대 학명 Cynoglossus joyneri
영명 Red tongue sole 일명 アカシタビラメ
분류 가자미목目참서대과科
분포 북서태평양(한국, 일본 남부, 동중국해)
산란 산란기는 7∼9월이다.
습성 수심 70m 이내의 바닥이 모래가 섞인 펄질인 내만이나 연안 가까운 곳에 서식한다.
생활사 눈은 몸의 왼쪽에 위치하며, 몸은 심하게 측편되어 있다. 눈은 매우 작고, 두 눈사이 간격은 안경 정도이다. 입은 활처럼 휘어져 있으며, 위턱은 오른쪽 눈 뒷가장자리에 달한다. 주둥이 끝은 둥글며 매우 길다. 등지느러미는 머리 앞에서 시작하여 꼬리지느러미까지 뻗어 있다. 등지느러미는 매우 작고 머리 뒤 끝에서 시작한다. 측선은 머리 등쪽에 1줄이 있으며 몸의 중앙과 배쪽에도 각각 1줄씩 3줄이 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가 끝나는 지점에서 꼬리지느러미와의 경계는 불확실하다. 눈 앞쪽에는 1쌍의 비공이 있다. 눈이 있는 쪽은 커다란 빗비늘로 덮여 있으며, 눈이 없는 쪽은 둥근비늘로 덮여 있다. 가슴지느러미가 없다.


팝업창 닫기

어류>참조기
구분 내용
국명 참조기 학명 Larimichthys polyactis
영명 Small yellow croaker 일명 キグチ
분류 농어목目민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발해만, 동중국해 등 수심 40∼160m인 바닥이 모래나 펄인 곳
산란 산란기는 3∼6월로서 남쪽일수록 빠르고 북쪽일수록 늦으며, 산란장은 우리나라 서해안 일대와 중국 연안해역이다. 전장 30cm정도면 3만∼7만 개의 알을 산란한다.
습성
생활사 몸의 형태는 가슴지느러미에서 뒷지느러미에 이르는 몸통 높이가 큰 차이없이 밋밋한 길다란 사각형에 가깝다. 등·뒷지느러미 연조부의 지느러미막에는 기저에서 약 2/3 이상이 작은 둥근비늘로 덮여 있으며, 꼬리지느러미에도 작은 비늘이 덮여있다. 뒷지느러미 2번째 가시의 길이는 눈지름보다도 짧다. 비늘은 다소 큰 편이며, 등지느러미 기부에서 옆줄 사이에는 5∼6줄의 비늘이 있다. 입은 크고 윗턱 뒤끝부분은 눈 뒷부분의 아래까지 도달하며, 아래턱은 윗턱보다도 약간 길다. 옆줄 구멍은 부세보다 크며 꼬리자루 높이도 두툼한 편이다.


팝업창 닫기

어류>청어
구분 내용
국명 청어 학명 Clupea pallasii
영명 Pacific herring 일명 ニシン
분류 청어목目청어과科
분포 한해성 어류로 우리나라 동해, 일본북부, 발해만, 북태평양 등에 분포한다.
산란 산란기는 겨울∼봄(주로 3∼4월)이며, 이때가 되면 깊은 바다에서 떠올라 해조류가 무성한 암초들이 많은 얕은 연안이나 내만으로 떼를 지어 몰려와 해조류 등에 산란한다. 성숙이 빠른 것은 2년생(전장 15cm)부터 산란에 참가하고, 한 마리의 포란수는 나이에 만을 곱한 수로서 5년생의 경우 5만 개 정도이다.
습성
생활사 몸의 형태는 정어리와 비슷하지만 몸 높이가 높고, 배부분이 크게 측편한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하며, 양 턱에는 작은 이빨이 있다. 아가미뚜껑 표면에는 방사상의 융기선이 없으며, 눈에 기름눈까풀이 있다. 체측에 1줄의 암청색 점이 없다. 아가미구멍 뒷부분에는 육질의 돌기가 없다. 배지느러미 전후에는 모비늘이 있으며, 그 수는 11∼13개이다. 배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비늘은 떨어지기 쉬운 둥근 비늘이며, 옆줄은 잘 보이지 않는다.


팝업창 닫기

어류>홍어
구분 내용
국명 홍어 학명 Okamejei kenojei
영명 Ocellate spot skate 일명 ニシン
분류 홍어목目홍어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동중국해, 일본 중부이남 해역
산란 산란기는 가을∼이른봄(산란성기는 11∼12월)이며 교미에 의해 수정되지만 난생으로 4∼5개의 알을 산란, 알은 길이 약 4.8∼6.6cm, 폭 2.9∼3.7cm로 직사각형인 단단한 물질에 싸여있고, 그 네 모서리는 돌기물을 내어 해조류에 감겨 붙어 있으며 산란후 3∼8개월 만에 부화되어 체폭이 5cm인 새끼가 태어난다.
습성
생활사 몸은 마름모꼴로 폭이 넓으며, 머리는 작고, 주둥이는 짧으나 돌출한다. 눈은 작고 분수공은 눈의 바로 뒤쪽에 가깝게 붙어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크고 배지느러미는 작은 편이며, 꼬리에 2개의 작은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가 있으나 뒷지느러미는 없다. 꼬리의 등쪽 중앙에는 수컷은 1줄, 암컷은 3줄의 날카로운 가시가 줄지어 있다. 꼬리 양편의 밑쪽에 있는 꼬리주름은 폭이 좁고 그 앞쪽이 제1등지느러미의 기저까지 도달하지 않는다. 수컷은 배지느러미 뒤쪽에 막대기 모양의 2개의 교미기가 있다.


팝업창 닫기

어류>황아귀
구분 내용
국명 황아귀 학명 Lophius litulon
영명 Yellow goosefish 일명 キアンコウ
분류 아귀목目아귀과科
분포 우리나라 서·남해, 일본 북해도 이남해역, 동중국해, 발해만
산란 산란기는 2∼6월로서 남쪽이 빠르고 북쪽으로 갈수록 늦으며, 연안에서 산란한다. 암컷의 최소 성숙체장은 50cm, 수컷은 35cm로 수컷이 빨리 성숙하며, 알은 길이 2∼5m, 폭 25∼30cm 되는 얇은 띠 모양의 한천질에 싸여 바다 표층 위로 떠돌아다닌다.
습성
생활사 머리는 크고 납작하여 폭이 넓으며, 몸통부분과 꼬리는 가늘고 짧은 편이다. 몸 주위에는 피질 조각들이 붙어 있고, 아가미 구멍은 가슴지느러미 뒤쪽에 위치한다. 입은 몹시 크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길고 양턱에는 강하고 크기가 여러 형태인 빗모양의 이빨이 밀생한다. 입안에 백색반점이 없으며, 몸 표면은 비늘이 없고 연약하다. 가슴지느러미는 크고, 제 1등지느러미의 첫번째 가시는 먹이 유인장치로서 그 끝부분이 아귀보다 피질조각 부분이 길고 두툼하다. 주둥이 앞 부분에서 눈 위의 융기선상에 작은 가시가 없다.


팝업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