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정보시스템
적조란

적조방제
HOME 적조란 적조방제

적조를 없애는 방법은?

적조생물은 세포벽이 얇아 수중에 다른 이물질이 살포되면 쉽게 파괴되어 죽게 됩니다. 적조방제 방법은 약품살포에 의한 화학적 방법, 응집시키거나 초음파 등을 이용한 물리적 방법, 천적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다는 수많은 생물이 살고 있으며, 물의 흐름에 따라 해양에 살포된 물질이 넓은 해역으로 확산되기 쉽기 때문에 해양생태계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물질을 대량 살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적조는 아주 넓은 수역에서 발생하므로 대량의 방제물질이 필요한 만큼, 최소한의 비용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값도 싸야 합니다.

황토는 현재까지 개발된 여러 제품 중 가장 친환경적인 물질로 투여시 해양생태계에 대한 영향도 거의 없습니다.

관련사진보기 황토살포 전 후

황토는 물에 희석될 경우 그 콜로이드 입자가 해수중의 현탁물질(영양염, 미소 플랑크톤)을 응집, 흡착하는 성질이 있는데, 적조가 나타났을 때 황토를 뿌리면 전위차로 인해 적조생물이 황토에 응집, 침전되어 적조 생물이 사멸하게 됩니다.
약품등을 이용하는 경우 적조생물은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지만 바닷물 속에 있는 다른 유용한 미세 생물들도 죽일 수 있어, 친 환경적인 황토로써 적조생물을 침전시키는 방법이 현재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적조 제거효율이 증가되고 황토 사용량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전해수 황토살포기"가 개발되어 적조방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적조는 자연현상이므로 발생하지 못하게 할 수는 없지만, 최근에 더욱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바다환경의 오염정도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적조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일조량, 수온, 염분, 영양염류 등 일정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이중 햇빛과 수온·염분 등은 인위적으로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영양염류만은 우리가 오염원을 줄이면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양에 유입되는 영양염류의 80%가 생활하수, 공장의 오폐수, 축산분뇨 등 육지에서 발생한 오염물입니다. 따라서 생활하수 등 육상의 오염물질을 줄이는 것이 적조를 예방하고 해양환경을 보호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바다에 쓰레기를 마구 버리거나 공장의 정화되지 않은 폐수를 강에 버리는 행위가 결국 인류의 미래자원인 바다를 훼손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