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1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예보·속보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국립수산과학원 이상해황 게시글로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저수온속보 2019. 01. 04.
작성자 기후변화연구과 작성일 2019-01-04 조회수 1,206
파일
  • hwp 제8호 저수온 속보(20190104).hwp [hwp, 121856B]
  • pdf 제8호 저수온 속보(20190104).pdf [pdf, 111594B]

ο 저수온 발생 현황

- 조사월일 : 20190104()

- 저수온 해역:

0104, 00:00~14:00 평균 수온

 

ο 진행상황

- 금일 충남 가로림만 수온은 1.8~5.4로 전일과 비슷한 수온을 보이고 있음.

 

ο 특보상황

- 저수온 주의보 발령 (2018. 12. 28, 14:00)

· 충남 가로림만 (태안군 내리 여도 서단~서산시 지곡 비경도 동단)

 

ο 금후전망

- 기상청은 주말동안 평년과 비슷한 기온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가로림만의 수온도 주말 동안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됨.

- 다음주 초에는 충남 천수만을 포함한 서해·남해 내만의 수온변동 경향을 확인한 후, 특보 확대 발령을 검토할 예정임.

 

ο 당부사항

- 수산사무소 및 지자체에서는 저수온 기동 예찰 및 현장 지도활동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라며,

- 특보 발령해역의 어업인께서는 양식장 관리요령에 따라 양식장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ο 저수온 특보 발령 해역도

 

저수온 대응 양식방법별 어장관리 요령

 

사전 대비(공통)

ο 저수온기 이전 사전 출하하여 사육 밀도를 낮춘다.

ο 양식장별 보온 시설 및 장비 등을 점검 보강한다.

ο 저수온기 이전 양질의 사료를 공급하여 양식생물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저수온 발생 시에는 사료 공급량을 줄이거나 공급 중단한다.

 

육상 수조식 양식장

ο 배관의 균열과 누수부분을 보수하고 시설물이 폭설과 강풍에 파손되지 않도록 사전에 보강한다.

ο 정전에 대비한 비상 발전시설을 점검하고 비상연료를 확보한다.

ο 보온덮개 등으로 보온을 강화하고, 출입문은 비닐 등으로 이중 설치한다.

 

가두리 양식장

ο 생존 하한수온 이하로 떨어지는 해역의 양식장에서는 양식생물을 미리 월동장으로 이동시켜 안전하게 관리한다.

ο 저수온에 약한 조피볼락, 돔류, 쥐치 등은 조기 출하한다.

ο 돔류 등은 수온이 10이하로 내려가면 사료 섭취율과 소화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8이하로 내려가면 면역력이 현저히 약해지므로 평소 영양제나 면역증강제 등을 혼합 공급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ο 혹한과 풍파에 대비하여 닻, 부자 등 가두리 관련 시설물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시설물을 보강한다.

ο 수온이 낮으면 어류의 생리기능이 낮아지는데 다시 수온이 상승할 때 대량 폐사가 우려되므로 가두리 시설의 수심 관리를 철저히 한다.

 

축제식 양식장

ο 사육지 수면적의 일정부분 이상을 비닐하우스 등을 시설하여 보온을 유지하고, 일부 사육지에 깊은 웅덩이를 만들어 운영하며 관리한다.

ο 겨울철 장기간 수온이 하강하면 양식생물의 동사 피해가 우려되므로 축제식 양식장의 사육 수심을 최대한 깊게 유지한다.

 

기타

ο 조류 소통 불량에 의한 폐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적정시설을 유지한다.

ο 폭설에 대비하여 지붕 등 취약한 시설물을 보강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