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1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예보·속보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국립수산과학원 이상해황 게시글로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저수온속보 2019. 01. 11.
작성자 기후변화연구과 작성일 2019-01-11 조회수 1,352
파일
  • hwp 제15호 저수온 속보(20190111).hwp [hwp, 172544B]
  • pdf 제15호 저수온 속보(20190111).pdf [pdf, 150379B]

ο 저수온 발생 현황

- 조사월일 : 20190111()

- 저수온 해역:

0111, 00:00~14:00 평균 수온

 

ο 진행상황

- 충남 가로림만 : 2.9~5.6로 전일과 비슷한 수온 분포를 보이고 있음.

- 충남 천수만 : 3.8(내측)~5.2(입구)로 전일과 비슷한 수온 분포를 보이고 있음.

- 서해 내만(충남~전남) : 3.7~5.9로 전일과 비슷한 수온 분포를 보이고 있음.

 

ο 특보상황

- 저수온 주의보 발령

· 충남 천수만 (서산시 창리 남측 횡단~보령시 원산도 남측 횡단) (01.07 발령)

· 충남~전남 서해 내만 (태안군 군계 북방~목포시 달리도 남방) (외해역 제외) (01.07 발령)

· 충남 가로림만 (태안군 내리 여도 서단~서산시 지곡 비경도 동단) (18.12.28 발령)

 

ο 금후전망

-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다음 주초까지 한파 발생의 우려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특보 발령해역의 수온도 다음 주초까지 현재와 비슷한 수온을 나타낼 것으로 판단되며, 급격한 수온하강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ο 당부사항

- 수산사무소 및 지자체에서는 저수온 기동 예찰 및 현장 지도활동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라며,

- 특보 발령해역의 어업인께서는 양식장 관리요령에 따라 양식장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ο 저수온 특보 발령 해역도

 

저수온기 양식장 관리 요령

 

공통

ο 저수온기 이전 사전 출하하여 사육 밀도를 낮춘다.

ο 양식장별 보온 시설 및 장비 등을 점검 보강한다.

ο 저수온기 이전 양질의 사료를 공급하여 양식생물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저수온 발생 시에는 사료 공급량을 줄이거나 공급 중단한다.

 

육상 수조식 양식장

ο 배관의 균열과 누수부분을 보수하고 시설물이 폭설과 강풍에 파손되지 않도록 사전에 보강한다.

ο 정전에 대비한 비상 발전시설을 점검하고 비상연료를 확보한다.

ο 보온덮개 등으로 보온을 강화하고, 출입문은 비닐 등으로 이중 설치한다.

 

가두리 양식장

ο 생존 하한수온 이하로 떨어지는 해역의 양식장에서는 양식생물을 미리 동장으로 이동시켜 안전하게 관리한다.

ο 저수온에 약한 돔류(참돔, 돌돔, 감성돔 등), 조피볼락, 쥐치, 숭어 등은 선별 등 스트레스 요인을 자제한다.

ο 혹한과 풍파에 대비하여 닻, 부자 등 가두리 관련 시설물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시설물을 보강한다.

 

축제식 양식장

ο 사육지 수면적의 일정부분 이상을 비닐하우스 등을 시설하여 보온을 강화하고, 일부 사육지에 깊은 웅덩이를 만들어 운영하며 관리한다.

ο 겨울철 장기간 수온이 하강하면 양식생물의 동사 피해가 우려되므로 양식장의 사육 수심을 최대한 깊게 유지한다.

 

기타

ο 조류 소통 불량에 의한 폐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적정시설을 유지한다.

ο 폭설에 대비하여 지붕 등 취약한 시설물을 보강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