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물고기는 언제 어른이 되나요? 이제 AI가 알려줍니다!
배포일자 2024-10-28 조회수 14,946
파일
  • hwp241028_물고기는 언제 어른이 되나요 이제 AI가 알려줍니다_최종본(hwp).hwp [hwp, 360448B]
제목없음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용석, 이하 수과원)은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기계학습(機械學習, Machine Learning)* 기법을 활용해 물고기의 성숙체장**을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는 방법을 국제학술지(Fishes, ‘24.9)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간이 학습하는 방식을 모방하여 스스로 점차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데이터와 알고리즘 사용 기술

  ** 전체 개체수의 50%가 산란 가능한 크기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 상업어종인 참조기의 장기간 축적한 생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하여 참조기의 성숙단계**와 성숙체장을 추정하였다.

   * Decision Tree, Random Forest, LightGBM, XGB, SVM 등으로 각각의 방법은 사용되는 입력 자료와 추정 결과에 따라 정확도가 높은 기법을 선택함

  ** 어류가 산란할 수 있는 단계로 미숙, 중숙, 완숙 등으로 표현함

 

  성숙체장은 물고기의 생태학적 특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기초자료일 뿐만 니라, 수산자원관리 정책 중 하나인 포획금지체장을 설정하는 데 핵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기존 방법은 참조기의 성숙단계를 사람의 눈으로 직접 관찰하거나 조직판별을 통해 분석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했다.

 

  반면, 이번 연구에서는 체장, 체중, 성숙도, 어획시기 등 대량의 데이터를 공지능에 학습시켜, 인공지능이 성숙단계를 독자적으로 판별하고, 성숙체장을 추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판별 정확도* 향상뿐만 아니라 분석 시간**도 크게 단축했다. 또한, 별자의 주관적 기준이 배제되 일관성 있고 신뢰도 높은 판별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존방법: 성숙체장 14.2) 신뢰구간 11.8~15.6cm (인공지능기법: 성숙체장 15.2) 신뢰구간 14.1~15.9cm 로 개선. , 신뢰구간 상한-하한 범위가 3.8cm에서 1.8cm로 좁아짐

  ** 판별 과정이 생략되므로 전체 측정 시간 약 30% 단축 (어종당 약 3시간 2시간)

 

  이번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성숙체장을 추정한 국내 첫 사례로,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어종에도 확대 적용 가능하며, 향후 우리나라 수산자원관리를 위한 중요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매우 높다.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최근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 유치에 나서는 등 국가 총력전을 선포한 바 있다.“라며, 산분야에서도 인공지능 연구를 확대해 정부의 정책 방향에 신속히 대응하고, 국제적으로 이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