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수과원-부산대, 해양환경분야 공동연구 추진
배포일자 2025-02-21 조회수 11,459
파일
  • hwp250221_수과원-부산대, 해양환경분야 공동연구 추진_최종본.hwp [hwp, 393216B]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용석, 이하 수과원)은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 이하 부산대) G-램프사업단과 함께 해양미세플라스틱*의 수산생물 영향 및 관리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1~ 5mm 이하의 미세한 플라스틱 입자로, 의도적으로 생산되거나 플라스틱 쓰레기의 풍화로 만들어지며, 수산물 생산환경을 위협하고 있음

  이번 공동연구는 지난해 9월에 수과원과 부산대가 기후변화 및 해양환경 야 등의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에 처음으로 추진되는 연구로, 연안어장에서 해양미세플라스틱이 양식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응집 및 흡착 소재를 활용하여 양식장 내 해양미세플라스틱을 저감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수과원은 수산현장에서 해양미세플라스틱 현황을 조사하고, 넙치 등 바닷물고기(海産) 확보 및 실험실 사육 기술 지원, 연구에 필요한 미세플라스틱 표본 제공 등을 담당한다. 부산대 연구진은 해양미세플라스틱의 생리적 영향 분석, 흡착 소재 기반 3D 구조체를 활용한 미세플라스틱 저감 기술 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해양미세플라스틱이 수산물 생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저감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해양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공동연구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수과원이 가지고 있는 해양수산연구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관과 상호 협력하여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해양환경과 수산물 생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