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본부) 올해 첫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
배포일자 2022-06-21 조회수 21,789
파일
  • hwp(220621) (본부) 올해 첫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발령(최종본).hwp [hwp, 2583040B]
제목없음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621() 전라북도와 전라남도, 경상남도 전체 해역에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발령하였다.

 

* 주의단계 발령기준 : 보름달물해파리 5마리/100, 노무라입깃해파리 1마리/100

 

이번 특보는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에서 6월 중순까지 예찰을 진행한 결과 전북, 전남, 경남 내만을 중심으로 많게는 100144마리까지 보름달물해파리가 확인*되어 발령하게 된 것이다.

 

* 전라북도 : 10~105마리/100, 전라남도 : 115마리/100, 경상남도 : 1144마리/100

 

보름달물해파리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해파리로, 독성은 약하지만, 어구 손실 등의 피해를 일으킨다. 특히 여름철에는 일조량 증가, 기온상승으로 연안 해역의 수온이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어 해파리의 성장도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경남 자란만, 전남 득량만, 전북 변산반도 해역 등 우심해역에서는 해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주의단계 특보 발령과 동시에 수산정책실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하며, 특보가 발령된 지자체 등과 협조하여 지역 어선을 투입하여 해파리를 제거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욕장 해파리 쏘임사고 예방을 위해 해수욕장에 차단망을 설치하고 예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임태호 해양수산부 수산자원정책과장은 해파리 출현에 대응하여 올해 수립한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및 위기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어업인과 해수욕객들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고,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해파리 신고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