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수과원, 남해안으로 접근하는 제4호 태풍 “에어리”에 대비한 양식장 관리 철저 당부
배포일자 2022-07-01 조회수 22,313
파일
  • hwp(20220701)수과원,남해안으로 접근하는 제4호 태풍 에어리 에 대비한 양식장 관리 철저 당부.hwp [hwp, 239104B]
제목없음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제4호 태풍 에어리가 우리나라 남해안으로 접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도와 남해안에 위치한 양식장의 시설물과 양식생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에서는 이번 태풍이 중심기압 1002hPa, 최대 풍속 65km/h, 4일 밤 제주도 부근을 지나, 5일에는 부산 앞바다를 통과하면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바람을 예고하였다.

태풍 경로에 위치한 양식장에서는 집중호우 및 강한 바람, 높은 파도에 의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적극적인 예방 조치가 요구된다.

특히, 태풍이 오기 전 장마에 의한 집중호우로 육지로부터 쓸려 내려온 잡목 등 부유물에 의해 양식장 시설물 손상이 예상되므로 사전에 제거해야 한다.

가두리양식장에서는 가두리 그물망과 연결 로프를 단단히 고정하여야 한다. 가두리 그물망의 사소한 파손도 강풍에 의해 훼손 부위가 확대되고 사육생물이 유실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정비와 사전점검이 필요하다.

육상수조양식장에서는 시설물을 단단히 고정하여 강풍에 대비하고, 집중호우 시, 저염분 해수는 유입을 차단하며, 정전으로 인한 수중단에 대비해 깨끗한 사육수의 충분한 저장, 비상발전기 가동점검 및 용존산소 부족에 대비한 산소 공급장치(액화산소 등) 해야 한다.

모든 양식장에서는 태풍이 접근하기 전부터 태풍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나 사육환경이 호전될 때까지 사료 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외상에 의한 양식생물의 질병 감염에 주의하고 질병 발생이 의심되면 수과원이나 수산질병관리원 등에 문의하여 적기에 조치해야 한다.

또한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면 육상수조양식장에서는 깨끗한 해수로 사육수를 충분히 공급하고 수조 내에 유입된 모래, 펄 등의 이물질을 빨리 제거하여 수질오염에 의한 2차 질병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태풍 접근에 대비하여 철저한 양식장 시설점검 및 보강을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 주실 것과, 무엇보다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