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가자미류와 서대류 이렇게 구분합니다!
배포일자 2023-04-03 조회수 30,514
파일
  • hwp230403_가자미류와 서대류 이렇게 구분합니다_최종본.hwp [hwp, 1912320B]
  • jpg가자미류, 서대류 포스터(최종).jpg [jpg, 1672360B]
제목없음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생김새가 비슷하고 불리는 이름도 다양한 가자미류와 서대류를 한 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서해안 가자미류·서대류 바르게 구별하여 불러 주세요!포스터를 제작하여, 수협, 지자체 등 유관기관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 이번 포스터에는 서해안 중요 수산자원인 용가자미, 문치가자미, 돌가자미 등 가자미류 6종과, 박대, 용서대, 개서대 등 서대류 6종을 어종별로 식별할 수 있도록 형태적 특징, 산란기 및 성숙체장의 생태정보 등을 담았다.

  ■ 가자미류와 서대류는 각각의 무리에 속하는 종들이 생김새가 유사하여 구분하기가 어렵다. 또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어종이 있어 더 혼란스러운 경우도 있다.

   ○ 예컨데, 가자미류 중 용가자미는 계피가자미(인천)’, ‘포항가자미(보령)’, 서대류 중 참서대는 항만박대(서천)’, 군산박대(군산)등으로 불리고 있다.

  ■ 가자미류와 서대류는 횟감이나 구이용으로 인기가 높고, 자원 감소의 우려가 있어 금어기와 금지체장을 통해 자원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어종에 따라 산란기가 달라 금어기도 각각 어종별로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생김새가 유사하여 어업인들도 종종 혼동하여 포획함으로써 불법포획 단속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이번에 만든 포스터는 어종에 따른 주요 형태적 특징을 그림으로 표시하여 누구나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어종과 혼동해 포획·위판·거래되는 것을 방지하고, 가자미와 서대류의 금어기 및 금지체장 정보를 제공하여 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 노희경 수과원 서해수산연구소장은 이번에 제작된 포스터를 통해 어업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우리 수산물 이름을 제대로 알고, 어업 현장에서도 어종을 잘 구분하여 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없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