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동해 최북단 접경해역, 수산과학조사 첫 실시
배포일자 2023-06-23 조회수 28,647
파일
  • hwp230623_동해 최북단 접경해역, 수산과학조사 첫 실시_최종본.hwp [hwp, 840704B]
  • jpg(붙임1) 동해 최북단 접경해역 수산과학조사 조사정점도.jpg [jpg, 113258B]
제목없음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 624~ 25(2일간) 동해 최북단 접경해역(어로한계선북방한계선)에서 분단 이후 처음으로 수산과학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최근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방어, 참다랑어 등 난류성 어종의 어획량이 동해에서 크게 증가한 반면, 도루묵, 연수어, 명태 등 한류성 어종의 어획량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 수과원은 한류성 수산자원의 변동과 서식지 이동을 비롯한 동해 해양생태계 변화를 조사하기 위해, 북한한류*가 우리 바다로 들어오는 첫 관문인 동해 최북단 접경해역까지 조사해역을 확대하였다.

     * 북한한류: 동해 연안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인자로서 러시아 연해주로부터 남하하여 북한 동한만을 지나 동해 연안으로 유입되는 수온(17)과 염분(33.934.2 psu)이 상대적으로 낮은 해류

  ■ 이번 조사는 해당 접경해역의 저도어장과 동해북방어장에서 실시되며, 조사해역이 어로계선 북측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북한과 매우 근접하여 시험조사선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군과 해양경찰청의 협조하에 진행된다. 수과원 동해수산연구소는 6월 첫 조사를 시작으로 매1회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 조사에서는 동해안 주요 수산자원의 분포와 ·자치어 조사, 동물플랑크톤과 기초생산력 평가 등 해양환경 조사가 수행된다.

   ○ 이러한 동해 최북단 해역의 종합적인 수산과학조사 결과는 기후변화 따른 동해의 수산자원 변동과 해양환경 변화 등 생태계 구조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과학적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바다의 DMZ인 동해 최북단 접경해역은 해양생태계가 가장 잘 보전된 해역으로 볼 수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한·난류성 수산자원의 변동 등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해역이다.”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수산과학조사를 통해 수산자원을 관리하고 어업현장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