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국립수산과학원, 2023년 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우수성과 장려상 2건 수상
배포일자 2023-10-06 조회수 23,623
파일
  • hwp231006_국립수산과학원, 2023년 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우수성과 장려상 2건 수상_최종본.hwp [hwp, 202240B]
제목없음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2023년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에서 어선용 무선조정장치 개발, 패류독소 식중독 사고 로화 실현의 연구성과 2건이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 분야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발굴하여 연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재난안전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2019년부터 시상하고 있다.

   ○ 올해는 중앙·지자체·연구기관 등의 2022년 재난안전관리 분야 연구개발 성과 36건에 대해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우수상(1), 우수상(6) 및 장려상(10) 등 총 17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으며, 국립연구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수과원이 수상하였다.

  ■ 이번에 수과원이 수상한 2건의 연구성과는 어업인의 안전사고 예방과 국민의 식중독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긍정적인 효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먼저 어선용 무선조정장치는 양망기* 끼임 사고로 인한 산업재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기술로, 사고 발생 시 옷에 부착할 수 있는 휴대용 소형 버튼을 눌러 양망기를 바로 정지할 수 있는 무선긴급정지장치와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양망기 근처에 가지 않고도 제어(속도, 회전방향)할 수 있는 무선원격조정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양망기는 사람의 힘을 대신하여 그물을 감아올리는 기계로 어로업에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기계이며, 양망기 등 어업기계 사고는 어업인 작업 사고 중 23%*를 차지하고 있다.

     * 10년간(‘10~’19) 어선원이 작업중 사고로 매년 약 140여 명이 사망, 이 중 양망기 등 어업기계 사고가 23% 차지, 특히 양망기 관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

   ○ 패류독소 식중독 사고 제로화 실현연구성과는 매년 봄철 남해안에서 주로 발생하는 마비성 패류독소 피해 예방을 위해 해양수산부, 지자체 및 어업인단체 등과 능동적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주 발생 해역에 대한 ‘One Day System(당일 시료 채취 분석 통보)을 운영하는 등 안전한 패류 공급 및 수출 지원에 기여한 공로를 높게 인정받았다.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해양수산분야에서 산업재해 예방과 식품안전 등은 그 어느 분야보다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첨단과학기술 활용 및 시스템화를 통한 선제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라며, ”수과원은 앞으로도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재난안전 분야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성과를 확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