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4년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알림마당

수산과학기술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연구기관

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자료 게시글로 등록자, 배포일자, 조회수, 파일, 내용을 나타낸 표입니다.
올여름, 우리 바다 수온 평년보다 1℃ 내외 상승 전망
배포일자 2024-05-22 조회수 20,724
파일
  • hwp240522_올여름, 우리 바다 수온 평년보다 1℃ 내외 상승 전망_최종본.hwp [hwp, 2752512B]
제목없음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용석, 이하 수과원)올여름 우리 바다의 수온은 평년* 대비 1.0내외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평년: 과거 30(19912020) 평균값

  이는 수과원의 해양 계절예측모델*을 통해 산출한 결과로, 올여름에는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연안 및 내만 해역에서 평년대비 1.0~1.5내외 높은 표층 수온이 나타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 해양 계절예측모델: 해양과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36개월 이후의 해양변동을 계산하여 예측하는 기법

  이에 따라 연안의 양식장은 고수온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전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고수온 예비주의보는 전년대비 일주일 정도 이른 시기 또는 비슷한 시기인 6월 하순~7월 상순경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온 주의보는 7월 중순경 발표되 8월 하순9월 상순까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 ‘23특보 현황: (7.6) 예비주의보 (7.28) 첫 주의보 (7.31) 첫 경보 (9.22) 전면 해제

  올여름은 평년보다 높은 기온과 수온으로 고수온 특보가 한 달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나, 장마전선의 소멸 시기, 북태평양고기압 및 티벳고기압 세기, 태풍 통과, 냉수대, 대마난류 수송량 변동 등 기상 및 해양 조건에 따라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

   * 5월 현재, 우리나라 해역은 강한 일사와 남쪽에서 따뜻한 공기 유입, 이동성 고기압 등의 영향으로 평년대비 1내외 높은 표층 수온이 지속(서남해역 일부 제외)되고 있고, ’24년 여름철 엘니뇨 소멸에 따른 북태평양고기압 강화 및 확장 등 영향으로 고수온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올여름, 고수온 발생 가능성이 큰 만큼 수온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어업 현장에 예측결과를 신속하게 공유·제공하여 수산재해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