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국립수산과학원 QnA
(답글) 입도 관련하여 추가 질문드립니다.
분류 퇴적물
작성자 임** 작성일 2023-07-05 조회수 634

해양환경공정시험기준 질의 게시판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질의) 입도분석기 사용시 추가질문 드립니다. <습식체질법에서 4Φ망체를 통과한 1,000 mL 메스실린더에 들어있는 시료를 젓개를 이용하여 위·아래로 잘 섞어준 후 50 mL을 취하여 미리 무게가 측정된 비이커에 넣은 후 건조 후 무게를 측정하여 20배를 곱하여 총 중량을 구해줍니다. 남은 시료는 최대한 농축하여 전체 시료를 입도분석기를 이용하여 입도 비율을 측정합니다. > 이때 최대한 농축하여 전체 시료를 입도분석기를 이용하여 입도 비율을 측정하라고 하셨는데 입도분석 측정시 전체시료를 다 넣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시료의 양이 많거나 입도분석 측정시 과한 시료로 값이 제대로 안나올 경우)


(답변) 문의주신 내용은 해양퇴적물 공정시험기준 제1항 입도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해양환경공정시험기준에는 시료가 많을 경우 분취하여 입도분석기에 넣으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전체 시료에서 시료를 분취하실 때, 입도분석기에 분석이 가능한 시료량을 정하셔서 실험을 하시면 전체 시료를 다 넣으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약, 분취하셔서 실험하실 경우에는 방법에 분취를 명시하시고, 분취했을 때의 편차가 무시해도 될 정도인지에 대한 근거자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