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국립수산과학원 QnA
해양환경공정시험법 중 총질소 분석 관련 질문
분류 해수
작성자 이** 작성일 2023-09-06 조회수 449

해양환경공정시험기준 질의 게시판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질의) 1. 총질소 분석용 시약 제조 중 진한 염화암모늄 완충용액 조제시 염화암묘늄 첨가 후 2mL의 암모니아수를 첨가하여도 pH9.6에 미치지 않는데 이런 경우에 pH를 조절하기 위해 암모니아수를 추가로 첨가하는지 아니면 그냥 2mL 첨가한 상태로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2. 공정시험법에 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Blank 포함 모든 검량선 표준물질 및 분석시료가 진하게 발색된 반면에 환원효율을 확인하기 위한 시료(A1 - 아질산성 질소_카드뮴 구리 환원 미실시 시료)는 발색시약을 넣어도 발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실험과정 간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3. 해양환경공정시험법 관련하여 이론 혹은 실험 관련 교육 자료가 있나요??

 

(답변) 문의 주신 내용은 해수공정시험기준4장 제13항의 총질소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1. 염화암모늄 완충용액 조제시 발생하는 문제의 경우,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계시는 시약의 오염 여부 및 암모니아수의 농도(25%)를 확인하시고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pH9.5~9.7로 맞추어 사용해야 하며, 시약에 문제가 없다면 pH 측정기 또한 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시료의 농도가 매우 낮으면 육안으로 확인하였을 때 발색여부를 판단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은 발색시약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시약 원재료 및 시약 제조 단계를 다시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해양환경공단(KOEM) 해양환경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edu.merti.or.kr)에 동영상을 포함한 자세한 교육 자료가 있으며, 실무적인 교육 신청도 가능하오니,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