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국립수산과학원 QnA
유기주석 표준물질
분류 해수
작성자 이** 작성일 2024-03-04 조회수 137

해양환경공정시험기준 질의 게시판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질의) 해수공정시험기준 제 38항 유기주석 화합물의 표준용액에 관하여 질의드립니다. 표준용액 디부틸틴 클로라이드, 모노부틸틴 클로라이드 표준용액을 검색하면 해당 표준물질과 일치하는 표준물질이 나오지 않습니다. 디부틸틴 클로라이드는 디부틸틴 디클로라이드만 있고 공정시험법에 맞는 화학식을 가진 표준물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모노부틸틴 클로라이드도 부틸틴트리클로라이드만 나옵니다. 공정시험법에 맞는 표준물질이 있는게 맞는건지 오타인지 어떤 표준물질을 사용하는것이 맞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또 대체표준물질로 트리펜틸틴 클로라이드로 되어있는데 triphenyltin chloride을 사용해도 되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문의 주신 내용은 해수공정시험기준4장 제38항의 유기주석화합물(Butyltins, BTs)’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문의 주신 내용은 전체적인 오타로 보입니다. 추후 제·개정시 수정하겠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ributyltin chloride Tributyltin chloride

Dibutyltin chloride Dibutyltin dihloride

Monobutyltin chloride Monobutyltin trichloride (=Butyltin trichloride)

 

대체표준물질관련, 말씀해주신 물질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기기분석 시 머무름시간이 다른 대상물질과 확실히 구분이 가는지와 바탕시료에서 검출이 확실히 안되는지를 체크하여 실험을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