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수과원, 국내 처음으로 장기 해양산성화 관측 결과 발표
등록자 한인성 배포일자 2022-11-14 조회수 9,668
파일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우리나라 바다에서도 전 세계 대양과 비슷한 수준으로 해양산성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 이 같은 사실은 수과원이 지난 8년간 실시한 우리나라 해역의 해양산성화 모니터링 결과에서 확인되었다.

  ■ 수과원의 해양산성화 조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반도 해역 대한 장기간에 걸친 추적 연구로 과거 단편적인 연구로는 알기 어려웠던 장기 변화 경향과 공간적·계절적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 수과원은 지난 2015년부터 포항공과대학교와 함께 매년 34우리나라 전 해역의 표층심층까지 수소이온농도(pH), 이산화탄소 분압, 총용존무기탄소, 총알칼리도, 탄산칼슘 포화도 해양산성화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조사*하고 있다.

     * 정선해양관측 조사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전 해역에 걸쳐 연간 83개 정점, 9001,100여개의 수층별 해수를 채집하여 해양산성화 요소를 분석

  ■ 8년간의 조사 결과, 우리나라 해역의 해양산성화 경향은 전 지구 대양 및 인접국가의 해양산성화 진행 속도와 비슷하였, 우리 해역 산성화 요소의 계절 변동성이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 우리나라 해역 표층수의 pH는 매 10년 단위로 0.019 정도 감소하였다. 이러한 수치는 IPCC*에서 발표한 전 지구 대양 표층의 해양산성화 경향(10년 단위 0.017~0.027 감소) 및 일본 기상청 의한 일본 연근해의 해양산성화 경향(10년 단위 0.016~0.023 감소)과 큰 차이가 없었다.

     *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그러나, 전 세계 대양 및 일본 연근해에 비하여 우리 해역 산성화 소의 계절 변동성은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최근 여름철 고수온과 겨울철 저수온의 잦은 발생과 같은 이상기후에 따른 우리 해역의 물리적 영향 때문으로 분석하였다.

  ■ 우리 해역의 해양산성화 관측자료전 지구 해양산성화 자료 네트워크(GOA-ON, Global Ocean Acidification-Observation Network)제공하여 전 지구적 해양산성화 변화 파악에 공동 참여하고, 우리나라의 해양과학 역량을 알리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해양은 인간 활동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중 약 25%를 흡수하는 기후조절자 역할을 하고 있다.

   ○ 흡수된 이산화탄소는 해수와 결합하여 물고기 뼈나 조개 껍데기 등을 만드는데 필요한 탄산이온을 소모하므로 해양생물의 생존에 큰 영향 주게 된다.

   ○ 또한 해양산성화는 먹이사슬 전반에 걸쳐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서식지 환경 악화와 같은 부정적 영향을 유발하여 해양온난화, 해수면 상승과 함께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의 주요 위험 요소로 거론되고 있다.

   ○ 수과원에서는 우리 해역의 산성화 경향이 향후 수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여, 해양산성화가 수산생물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해양산성화 현상은 패류, 갑각류, 어류 다양한 수산생물은 물론 해양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주는 중대한 위협 요소이다.”, 우리나해역에 대한 지속적인 해양산성화 모니터링을 추진함과 동시에 관련 학계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해양산성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하여 노력하겠다.“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