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국립수산과학원과 풀무원기술원 손잡고 첨단 수산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등록자 송미영 배포일자 2023-09-19 조회수 3,399
파일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과 풀무원기술원(원장 이상윤)918, 첨단 수산식품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수과원에서 체결했다.

   ○ 지난 7, 수과원이 풀무원기술원*을 방문하여 두 기관의 관련 업무 분야 협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이후, 공동연구 과제 발굴 등 협력방안을 지속하여 논의한 결과로 성사되었다.

     * 풀무원의 R&D센터로 미래 수산신산업 중점전략으로 김 육상양식 기술개발 및 합성생물학 기반 수산세포배양 대체식품 혁신기술 연구개발 추진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첨단 수산식품 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 연구인력 및 정보교류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 주요 협력 내용은 김 육상양식 맞춤형 품종개발 및 영양물질 탐색 수산세포배양 및 바이오신기술 활용 어류 생산기반 연구 수산유산균 산업적 활용 연구 등이다. 협약식에 이어 열린 연구협의회에서는 실무자간 구체적인 협력방안도 논의되었다.

   ○ 수산식품은 최근 블루푸드(Bluefood)’로 재정의되면서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식량 자원으로 주목받으며, 국내 소비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이번 양 기관 협력은 수산물이 단순한 식량자원이라는 개념을 넘어 건강기능성식품, 수산물 세포배양식품 등과 같은 첨단기술이 접목된 미래식품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와 기업의 R&D 기관이 함께한다.’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생명공학, 식품공학, 해조류 연구 분야에서의 수과원의 원천기술·연구 인프라, 풀무원기술원의 식품개발 및 해외진출 경험이 결합하면 많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신품종·신기술을 적용한 수산물의 상품성을 높여, 국내 수산물의 소비 확대와 수출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