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국립수산과학원 황미숙 소장, 한국조류학회 학술상 수상
등록자 김찬송 배포일자 2023-11-03 조회수 2,400
파일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지난 2(), 황미숙 해조류연구소장이 한국조류학회*로부터 춘해조류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한국조류학회: 1986년 창립되어, 국내·외 회원 500여명이 가입된 해조류 분야 연구자들의 전문 학술 단체. 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ALGAE’SCIE 급으로 해조류 분야에서 세계적인 가치 인정받음.

   ○ 춘해조류학상은 한국조류학회에서 한국 해조학의 선구자이자 한국조류학회 초대회장인 강제원 교수의 뜻을 기려, 열정적인 학회 활동과 우수한 연구업적으로 한국의 조류학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조류학 발전에 지대한 공적이 인정되는 연구자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 황미숙 수과원 해조류연구소장은 국내 해조류 중 경제적 파급효과가 가장 큰 김 연구 전문가로서, 해조류 유전자원 확보와 보존, 김 품종개발 및 품종보호제도 도입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 또한 학술적으로는 세계적인 학회지 ‘Jounal of Phycology’김의 분류학적 위치를 재정립하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여, 2012년 미국조류학회로부터 최우수논문상인 프로바졸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조류학회는 황미숙 장의 김 관련 학술연구 성과와 김 종자산업 및 양식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하여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 황미숙 국립수산과학원 해조류연구소장은 해조류 연구자로서 의미가 큰 춘해조류학상을 수상하여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김 산업 육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로 보답하겠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