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어르신을 위한 수산식품,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등록자 원동재 배포일자 2023-11-09 조회수 2,450
파일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어르신들이 수산물을 보다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물성(物性) 조절 가공기술을 담은 바다에서 건진 고령친화 수산식품 가이드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는 패류 및 두족류 8*을 선정하여, 한국산업표준(KS) 규격에 제시된 고령친화식품의 기준과 규격에 맞도록 3단계 물성**으로 조절하는 가공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 패류(4): , 전복, 가리비, 홍합 / 두족류(4): 오징어, 문어, 낙지, 주꾸미

    ** 3단계 물성: 1단계(치아 섭취), 2단계(잇몸 섭취), 3단계(혀로 섭취)

   ○ 삶기, 다지기, 으깨기 등 쉬운 조리과정만으로도 수산물의 물성을 조절할 수 있는 가공기술을 설명하고 있어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산업체에서도 고령자와 환자,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용도식품 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다.

   ○ 특히, 최근 소비자가 선호하는 식생활을 고려해, 수산물의 물성 단계 조절기술을 활용한 볶음면, 그라탕, 리소토, 추로스, 젤리 등 다양한 수산식품 레시피와 영양성분 분석정보 등도 수록하였다.

  ■ 수산물은 근력 유지에 필요한 단백질이 풍부하고, 심혈관질환 및 관절염 예방에 좋은 오메가-3, 비타민 D 및 콜라겐 등과 같은 우수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고령자에 적합한 식재료이다.

   ○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어 고령자의 신체기능 저하에 맞춘 영양 및 소화율을 고려한 고령자 전용 수산식품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 이에 수과원은 고령자가 다양한 수산물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물성을 부드럽게 조절하는 가공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지난 2021년에는 어르신을 위한 밥상은 따로 있다 발간하였다.

  ■ 수과원은 ·공립 도서관과 관련기관에 책자를 배부하고, 수과원 누리집(홈페이지)에도 게시*하여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www.nifs.go.kr) 주요정보서비스 수산식품통합정보시스템 나와 어울리는 맞춤식단

  ■ 김지회 국립수산과학원 기후환경연구부장이번 책자는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고령자에게 적합한 다양한 수산식품 개발을 위한 것으로 가정과 산업체에서 잘 활용되어 국민건강과 수산물 소비 촉진에도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