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수과원, 바누아투와 해양수산과학협력 MOU 체결
등록자 송미영 배포일자 2023-11-19 조회수 2,647
파일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11월 17일(금), 바누아투 포트빌라에서 나코 나투만 바누아투 농수축산바이오안보부 장관과 해양수산과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니케니케 부로바라부 바누아투 대통령의 지난 8월 수과원 방문과 9월 간담회의 후속 조치로 바누아투 해양수산 발전과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과의 상호협력을 희망하며, 수과원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제안하면서 추진되었다.

   ○ 양국은 협약에 따라 △수산양식, 수산자원 관리, 수산물 안전, 해양환경, 기후변화 정보 및 자료 교환, △공동연구 및 전문가 교류, △ 워크숍, 과학 활동 등 해양수산과학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 수과원은 바누아투와의 실질적인 해양수산과학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이번 출장에 기후환경, 수산자원, 수산양식 등 분야별 내부 전문가들과 동행하여 11.15.∼11.17.까지 3일간 바누아투 해양수산 전문가 등과 실무협의 및 현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나코 나투만 농수축산바이오안보부 장관은 “물고기 자체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전문가 교류 프로그램을 희망한다.”라며, “한국의 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수과원의 바누아투 현장조사를 통해 바누아투의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협력사업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아울러, 우동식 수과원장은 바누아투 니케니케 부로바라부 대통령과 샤롯 살와이 총리, 마타이 세레마흐 외교부 장관 등 고위급*과의 면담을 갖고 해양수산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한 한국과의 협력 확대가 바누아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부산세박람회 유치지지를 요청하였다.

     * (대통령) H.E. NikeNike Vurobaravu, (총리) Charlot Salwai, (부총리겸 교부 장관) Matai Seremaiah, (농수축산바이오안보부 장관) Nako Natuman

  ■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해양수산과학분야에서 축적된 우리의 험과 지식을 전수하여 바누아투 해양수산 발전에 실질적 도움이 도록 하겠다.”라며 “또한,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바누아투의 발전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해양수산분야 미래 인재 양성과 과학기술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