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국립수산과학원 보도 자료
(본부)저수온 위기경보 ‘경계’ 단계 격상
등록자 이시우 배포일자 2023-12-22 조회수 2,116
파일


저수온 위기경보 경계단계 격상

- 해양수산부 비상대책반 운영, 국립수산과학원·지자체 합동 현장대응반 활동 강화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전남 서해 중·북부 연안과 서해 내만(충남 가로림만, 전남 함평만) 4개 해역에 저수온 주의보를 발표함에 따라, 1222() 12시부로 저수온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계로 격상 발령하였다.


* 저수온 특보 발표 현황(2023. 12. 22. 기준)

- 예비주의보: ·남해 연안(인천 백령도 북측 종단 ~ 경남 거제시 동측 횡단)(12. 19.)

- 주의보: 전남 서해 중·북부 연안(전남 영광군 낙월도 북측 ~ 전남 신안군 효지도 남측 횡단), 충남 가로림만, 전남 함평만(12. 22.)

 

<저수온 위기경보(해양수산부 발령)>

관심 주의 경계* 심각

* 경계: 수온 주의보가 4개 해역 이상일 때, 또는 저수온으로 수산생물 피해가 예상될 때


 

 

해양수산부는 갑작스러운 한파로 수온이 급격히 하강함에 따라 비상대책반(반장: 수산정책실장)을 운영하고, 어장관리요령 지도점검과 같은 현장대응반 활동을 강화하는 등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저수온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저수온 발생 이전 양식생물 조기 출하를 유도해 왔으며, 함평만의 경우는 전량 출하가 이루어졌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한파로 수온이 급격하게 하강하고 있으로 현장에서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수온 정보* 등을 통해 수온 추이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겨울철 양식장 관리요령에 따른 사육밀도 조절, 사료급이량 조절 등 정부와 지자체 현장 지도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 실시간 해양환경 어장정보시스템(www.nifs.go.kr/risa) 수온정보서비스애플리케이션

 


TOP